top

미국학년 학습내용
GradeK ① 알파벳 대소문자 구분   ② 첫소리, 중간소리, 끝소리 구분
Grade 1 이중자음, 이중모음의 음가조합개념의 이해와 활용
Grade 2 자음, 모음의 불규칙 음가조합개념의 이해와 활용

미국의 발음습득과정은 K학년 교과과정에서는 알파벳 대소문자의 구분과 첫소리 중간소리, 끝소리의 구분, 1학년 교과과정에서는 이중자음, 이중모음의 구분과 음가조합의 원리,
미국 2학년에서는 자음과 모음들이 조합되어 만들어 지는 관용적인 불규칙 음가의 조합원리를 이해하여, 처음 보는 어휘나 문장도 음가조합의 원리를 활용하여
음가로 읽어낼 수 있는 파닉스스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둡니다.

Domain Kinder Grade1 Grade2 Grade3 Grade4 Grade5
Phonological Awareness
(음운인식)
O
Phonics
(파닉스)
O 0 0
Fluency
(유창성 학습)
O 0 0
Vocabulary Skills
(어휘 학습)
O 0 0 0 0 0
Comprehension: Literature
(독해: 문학)
O 0 0 0 0 0
Comprehension: Informational Text
(독해: 비문학)
O 0 0 0 0 0
Writing
(쓰기)
O 0 0 0 0 0
Grammar
(문법)
0 0 0
Language Skills
(언어기술)
0 0 0
Literature
(문학)
0 0 0
학년 영역 학습목표
유치 독 해 1. 문학작품의 독해
① 본문의 핵심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② 유사한 이야기로 자신의 말로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③ 스토리의 등장인물, 사건의 전개, 주요 사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본문에서 모르는 영어 단어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⑤ 본문의 글의 형태에 대해서 인지할 수 있습니다.
⑥ 저자와 삽화가의 이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⑦ 본문에서 스토리와 삽화의 관계에 대해서 묘사할 수 있습니다.
⑧ 유사한 스토리의 인물의 경험에 대해서 비교와 대조할 수 있습니다.

2. 비 문학작품의 이해
① 주제를 파악하고 본문의 핵심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두 개의 다른 비 문학작품의 주제와 세부사항의 유사성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③ 책의 앞 표지와 뒤 표지 그리고 책의 제목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저자가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근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⑤ 같은 주제의 다른 두 개의 작품의 유사성과 차이성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알파벳 대소문자 구분 / 첫소리, 중간소리, 끝소리 개념이해와 활용
영작 ① 자신이 읽었던 글에 대해 그리기와 글쓰기로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② 그리기와 글쓰기를 통해 주제에 대한 배경 정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③ 그리기와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경험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학년 영역 학습목표
1학년 독 해 1. 문학작품의 이해
①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자신의 표현으로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② 핵심사항을 활용하여 등장인물, 전개, 주요 사건에 대해서 자신의 표현으로 다시 말해 볼 수 있습니다.
③ 등장 인물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와 문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정보를 제공하는 책과 스토리를 말해주는 책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⑤ 스토리의 핵심 포인트를 말하고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비 문학작품의 이해
① 본문의 주요 단어와 문단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머리글, 목차, 용어 주석에 대해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③ 본문이 제공하는 정보와 삽화나, 사진이 제공하는 정보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④저자가 주장하는 본문의 핵심 주제에 대한 근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이중자음, 이중모음의 개념의 이해와 활용
영작 ① 주제를 소개하고, 주제에 대한 의견주장과 의견을 주장하는 근거에 대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② 주제를 소개하고, 주제를 뒷받침하는 사실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③ 주제에 대해 두 개 이상의 반복되는 경험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학년 영역 학습목표
2학년 독 해 1. 문학작품의 이해
①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who, what, where, when, why, how로 시작되는 질문을 묻고 답할 수 있습니다.
② 다양한 문화권에서 오는 민화와 우화의 교훈과 중심 주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③ 스토리에 등장하는 인물이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반응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④ 전체적인 스토리의 구조에 대해서 묘사할 수 있습니다.
⑤ 등장 인물의 관점의 차이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2. 비 문학작품의 이해
① 본문의 중심 주제를 나타내는 문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본문 내용의 역사적 사건, 과학적 컨셉트, 기술적인 과정의 연계성에 대해서 묘사할 수 있습니다.
③ 캡션(사진, 삽화에 붙은 설명), 볼드, 부 주제, 색인, 아이콘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③ 본문에서 중심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특정한 이미지들이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④ 같은 주제로 쓰인 두 개의 다른 본문이 설명하는 핵심요소를 각각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습니다.

3. 불규칙 음가조합에 대한 개념이해와 활용
영작 ① 주제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서술하고, 의견에 대한 이유와 근거를 Because, and, also 등의 연결어를 활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② 주제에 대한 사건의 전개를 서술할 수 있습니다.
학년 영역 학습목표
3~5학년 독 해 1. 문학작품의 독해
① 본문의 내용에 대해 명쾌하게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② 다양한 문학작품에 대해 주제, 교훈이 본문에 전달되고 있는지에 대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③ 등장인물들이 스토리전개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④ 문학적, 비문학적 단어와 문단에 대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비 문학작품의 독해
① 저자의 관점과 의도에 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② 동일한 저자에 의해 쓰여진 책들의 주제와 전개방식, 구성을 비교 대조할 수 있습니다.
③ 그림, 지도, 사진 등을 통해 본문의 전개내용에 대해 6하 원칙에 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④ 본문에서 특정문장과 문단의 논리적인 연결관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⑤ 동일한 주제의 2개의 서로 다른 본문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핵심요소에 대해서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습니다.
영작 1. 의견주장형태의 글 영작
① 주장할 토픽을 소개하고, 주장에 대한 체계적인 이유들을 작성합니다.
② 의견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유를 제공합니다.
③ because, therefore, since, for example등과 같은 접속사를 사용하여 이유와 의견을 연결합니다.
④주장에 대한 결론을 작성합니다.

2. 정보제공과 설명형태의 글 영작
① 글의 주제 와 관련정보에 대해 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② 글의 주제에 대한 사실, 정의, 세부정보를 작성합니다.
③ also, another, and, more, but등의 연결어구를 활용하여 주제에 대한 배경정보를 서술합니다.
④주장에 대한 결론을 작성합니다.

3. 스토리전개형태의 글 영작
① 스토리가 전개되는 상황과 극중인물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②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인물의 경험과 사건을 만들 수 있는 대화, 행동묘사, 생각느낌들을 선정합니다.
③ 스토리에서 시간순서의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토대로 사건전개의 순서를 서술합니다.